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본사 덕숭총림 수덕사

덕숭산의 정기를 이은 천년의 아름다운 사찰
교구본사 산하기관 근역성보관

수덕사
바로가기

근역성보관

근역성보관-槿域聖寶館

근역성보관

수덕사는 불교 문화에 대한 인식이 곧 민족문화의 보존이라는 관점으로 불교 성보聖寶의 가치보존과 관련 연구의 시급함을 인식하고 1995년 박물관 건립계획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국비 보조와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 비조사의 지원, 그리고 수덕사 자체 부담으로 1997년 2월 건평 240평 규모의 박물관을 황하정루 아래에 시공, 그 해 10월에 완공하여 13개월의 전시준비 과정을 거쳐 1998년 1월 개관하게 되었다.

수덕사 근역성보관은 불교 성보를 수집,조사,보존,전시함으로써 유물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의 축적과 더불어 불교문화의 이해와 가치 재인식의 장을 마련하여 이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그 설립취지를 두고 있다. 그리고 한국불교의 중흥조인 경허, 만공스님의 유품을 통해 행적과 사상을 고양하여 선대 선승의 얼을 후학에게 전승하고자 하는 기념관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다. 박물관의 명칭은 만공스님께서 1945년 8월 15일 해방의 기쁨과 세계평화를 기념하는 뜻에서 무궁화 꽃잎에 먹을 묻히어 쓴 세계일화 世界一花를 바탕으로 하여, 민족 정신문화의 모음처라는 의미를 담아 근역성보관-槿域聖寶館이라 하였다.

수덕사 근역성보관은 본,말사내 불교문화재 4000여점을 소장, 전시하고 있는 전문박물관으로 백제로부터 시작된 이 지역 불교의 원류와 시대에 따른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박물관내의 비조관에서는 백제와 유사함을 보이는 일본 비조사의 유물전시를 통해 일본의 불교가 백제를 통해 전래된 사실을 잘 살펴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문화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여러 불교문화강좌와 특별연구 활동 등 불교문화 재인식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박물관 관람안내

정기휴관 매주 월요일 관람시간 09:30 ~ 17:00
점심시간 11:30 ~ 12:30(휴관) 관람비 입장마감 관람시간 종료 15분전(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