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법문  홈 >덕숭총림 > 방장 > 4대방장 > 스님 법문
을미년 동안거 결제법어   2015-12-04 (금) 09:50
운영자   1,739
   2015_을미년_동안거_결제법어.hwp (32.0K) [16] DATE : 2015-12-04 09:50:20

乙未年 冬安居 法語
 
修行者는 우리가 사는 世界主觀的 慾望
幻想에 물들어 있다는 것을 自覺해야 한다.
그 욕망과 환상에 점착되어 있는 한 眞理의 길에
들어갈 수 없고, 설사 수행한다 해도
형식에 머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慣習的 욕망에서 벗어나는 작업이 于先이고,
또한 철저한 回光返照가 뒤따라야 한다.
옛사람이 말씀하시기를 四大肉身은 설법을 하거나
설법을 듣지도 못한다 했다.
또한 虛空도 설법하거나 듣지 못한다 했다.
다만 눈앞에 형체가 없는 分明한 놈이 있어
설법도 하고 듣기도 한다 하였다.
그 형단이 없는 生命實相性品을 옛사람
들은 한 물건이라 했는데 이름도 모양도 없는
그것은 無限過去로부터 未來世까지 古今을 꿰뚫고 있다.
작은 먼지 속에 있으면서 온 宇宙를 다 에워싸고 있으며
안으로는 별의별 神妙能力을 갖추고 있으면서
밖으로는 온갖 상황에 다 대처한다.
과거, 현재, 미래의 主人이고 萬法이다.
그것은 크고 깊고 넓어서 무엇과도 比較할 수 없고,
또 높고 높아서 어떤 것과도 짝할 수가 없다.
天地森羅萬象보다 먼저 있었지만 그 시작이 없고,
宇宙頭頭物物 뒤에까지 남아 있어도 그 끝이 없다.
과연 이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부처님께서는 이것 하나를 우리중생들에게 일러주기
위하여 사십오년간 정성스럽게 말씀하셨고,
歷代祖師善知識들도 이것을 깨닫기 위하여
피나는 노력을 하셨으며,
중생들을 濟度하기 위하여 辛苦를 마다하지 않으셨다.
이것은 安心立命이요 正法眼藏이다.
이것이 모든 生命根源이요 實相이지만 그러나
衆生들은 안타깝게도 感情이 생겨서 智慧가 막히고
생각이 변해서 本質과는 달라졌기 때문에 三界
輪回하면서 가지가지 苦痛을 받는 것이다.
그러기에 主觀的 욕망과 幻想에서 벗어나야 되는 것이다.
모든 점착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眞我는 텅 비어 한 것이다.
텅 비어 할 것도 버릴 것도 없는 것이 涅槃이요,
구할 것도 버릴 것도 없어서
生死의 구속에서 벗어났으니 解脫이다.
主觀客觀이 무너졌으니 無住無相이라 한다.
그대로 圓融世界無碍世界.
渾然一切境地이다.
이럴 때 隨處作主立處皆眞이 되는 것이다.
 
! 口業은 언제 끝나나
 
德崇叢林 方丈 雪靖
 

을미년 동안거 해제 법어 
2015 을미년 하안거 해제법어 
 
 




수덕사관련사이트
수덕사성보박물관
내포가야산 성역화불사
서산 부석사 템플스테이
서산 서광사 템플스테이
예산군노인종합복지관
예산군 시니어클럽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당진시립노인요양원
출가